화초 키우기

울집 학자스민 과 브룬펠지어 자스민 키우기, 꽃이 만개 했어요 꽃향기 뿜뿜 기분 정말 좋아집니다

갈수록좋은님 2021. 4. 15. 10:02

학 자스민

 울 집 학자스민과 브룬펠지어
자스민이 만개 했어요

제가 자스민을 키우기 시작한것
은 그 향에 반해서 입니다

어느 봄날 친구 집에 놀러 갔다
거실에 피어있는 자스민 향에
취하고 부터 입니다

아주 오래전 일인데요 5년도
넘은것 같아요

5년전 화원 가서 처음 자스민
살때 아주 작은 화분에 심겨진
자스민 5개를 샀어요

브룬펠지어 자스민 4개와 학
자스민 1개였어요

지금 현재는 브룬펠지어 자스
민 2개와 학 자스민 1개만 남
아 있어요

브룬펠지어 자스민 2개는 그해
겨울에 냉해를 입어 죽었어요

저는 이때까지만 해도 자스민
은 이 두가지 밖에 없는줄 알
았어요

그런데 제가 자스민에 관심을 갖
고 키우다 보니까 자스민 종류
가 엄청 많더라고요

자스민 종류 너무 많아 다 기억할
수 없지만 쉬운 이름이어서 기억
하는 개나리 자스민 오렌지 자스
민도 있더라고요

언젠가는 이 개나리 자스민과
오렌지 자스민도 한번 꼭 키워
보려고 합니다

배란다에서 겨울난 학 자스민

울 집 학 자스민 베란다 비닐
하우스 에서 겨울을 잘 버텨
주었어요

지금은 잎도 많이 떨어지고 별
볼일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이제 새봄되면 새옷 입
고 짠 하고 나타날 겁니다

좀 기달려 보죠~~ 이제 새봄
되었으니까요 하루 이틀 언제
새옷 입고 나올지 무척 기대
됩니다

학 자스민을 5년 이상을 키워
봤는데 냉해에 좀 강한 편이
었습니다

해마다 5년 이상을 지금까지
베란다에서 겨울나기를 했거든
요 다른 화초와 다르게 가지가
덩쿨처럼 자랍니다

그래서 지지대를 세워 감아 주
던가 아니면 높은곳에 메달아
늘어뜨려서 키워야 합니다

학 자스민은 비교적 잘 자라서
줄기가 정신 없을수 있어요

저는 지지대를 사각으로 4개
세워 긴 줄기를 감아 주었어요

그랬더니 정리가 되는것 같아요

겨울에 화초들은 휴면 기간이
라 자라지는 않지만 잎이 낙엽
져 떨어지는 것도 있고 또 살아
있는 애들도 있어요

물주기는 한 겨울만 제외하고
일주일 한번씩 아주 흠뻑 주
었어요

대부분 화초 물 주기는 겉 흙
이 마르면 주면 되더라고요

겉 흙이 말라 화초 시들 시들
하더라도 바로 물 주면 금방
싱싱하게 살아 나더라고요

겨울에는 날씨 따뜻한날 한달
한번 화초들 목 축일 만큼만
주었어요

겨울에 화초들은 휴면기간이라
물 많이 줄 필요 없구요

물을 조금 줘야 화초 냉해 입지
않고 지금 있던 잎도 떨어져서
봄에 새옷 입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답니다

화초 잎을 겨울에 전부 다 떼어
주면 다음해 더 풍성하게 자랄
수 있는데요

이 학자스민은 잎이 작아 귀찮
아서 잎 따주지 못하고 그냥 뒀
는데도 겨울동안 물 적게 줬더
니 살놈은 살고 떨어질 놈은 떨
어지더라고요

겨울에 배란다에서 화초 화분
에 물 줄때는 화분 밭침대에
물 고여 있으면 안됩니다

그래서 저는 겨울에는 화분 받
침대를 빼냅니다 그것때문에
화초가 얼수도 있거든요

자스민 종류는 반 음지가 좋다
고 하는데 저는 1년 내내 배란
다 에서 키워 매해 꽃을 보고
있습니다

학 자스민 푸른옷 입었어요

새 봄 되니까 울 집 학자스민
새잎이 많이 났어요

겨울동안 버텼던 진한 녹색잎과
새봄되어 태어난 연한 녹색잎이
함께 어우려져 아주 멋 집니다

새봄 새옷 입은 울 집 학 자스민
너무 이뻐 거실에 두고 보려고
들어 놨어요

학 자스민 꽃

거실에 있던 학 자스민 햇빛
보여줄려고 배란다 두었더니
일주일 지나 이렇게 꽃을 피
웠어요

덩쿨 잎사이로 하얀 얼굴 내미
는 울 집 학 자스민 마치 순결
하고 고귀한 그 자태 입니다

긴 꽃잎이 학처럼 생겨서 붙어
진 이름 같습니다

꽃말은 희망의 속삭임, 당신은
나의것 입니다

꽃잎은 작은데 어찌 이리도 진
한 향을 뿜어낼까나 ~

현관 문을 열고 들어오면 꽃내
음 향이 진동을 합니다 방향제
보다도 더 진합니다

방향제는 해로운 물질 있다고
해서 논란이 많은데 4월 잠깐
이지만 자스민 향은 울 집에 봄
향기를 선사합니다

자스민 중에서도 학 자스민이
향기가 제일 진하다고 합니다

꽃 향기가 온 집안을 가득 채웁
니다 온종일 그 꽃향기 맡으려
고 코를 킁킁 거립니다 ㅎㅎ

그런데 꽃이 오래가질 않는것
같아요 일주일 되니까 꽃잎
떨어지기 시작 하네요

아이고 아까워라 떨어진 꽃
잎 들고 또 킁킁 거려 봅니다

떨어진 꽃에서도 진한 향기
가 뿜어 나옵니다 ㅎㅎ

그래도 잠깐이지만 해마다 꽃
을 피워주니 매년 4월 되면 은
근 기달려 지는 울 집 학 자스
민 입니다
 

브룬펠지어 자스민

울 집 브룬펠지어 자스민도
배란다 비닐 하우스에서 겨
울을 잘 버텨 주었어요

새해 새봄되니 영락없이 연한
새순이 나오기 시작 합니다

브룬펠지어 자스민은 겨울 12
월 초 휴면 기간에 가지치기 하
고 잎 모두 따줬어요

그래야지 다음해에 풍성하고
건강하게 자랍니다
그래서 울 자스민 벌거숭이 었는
데 새봄되니 새옷 입고 있네요

가지치기 한것은 물 꽂이 해서
뿌리 내리고 번식 시킵니다

그런데 저는 자스민 물꽂이
번식 뿌리내리기 잘 안되더
라고요

그리고 나무 화초들은 약간 추운
데서 겨울을 나야 그 다음해에
꽃을 많이 피운다고 합니다

그때 살려고 발버둥 치면서 면
역력이 생기는지는 모르겠지
만은요 ~~

그래서 저는 나무 화초들은
왠만하면 겨울을 배란다에서
보내게 합니다

이 브룬펠지어 자스민은 아주
더디 자랍니다 학 자스민 하고
다르더라고요

같은 자스민 종류인데도 종류
별로 특성이 다른것 같아요

학 자스민보다 추위에도 좀 약
하고요 잘 자라지 않으니 많은
꽃을 보기가 좀 어려워요

브룬펠지어 자스민

울 집 브룬펠지어 자스민도
4월 되니 어김없이 꽃을 보여
줍니다 

그러니까 학 자스민 꽃핀지
4일 정도 지나서 브룬펠지아도
꽃을 보여 줍니다

5년을 키운것 같은데도 별로
자라지를 않았어요

꽃지면 분갈이를 한번 해줘야
할것 같아요 영양이 부족하다
싶어요

여름에 잎과 가지가 급성장 한다
고 하니 그때 거름도 줘야
겠습니다

자스민은 병충해에 많이 약해
요 여름되면 진딧물 깍지벌레
등 많이 생겨 화초도 안크고
잎도 누렇게 변하더라고요

브룬펠지어 자스민

울 브룬펠지어 자스민 수형이
이쁘게 자라지 않고 막 중구난
방으로 자라네요

가을에 가지치기 신경써서 해
야할것 같아요 수형을 생각
하면서요 큰 나무처럼 자랄수
있게요

브룬펠지어 자스민 꽃은 진한
보라색으로 폈다가 점점 옅어
져 연보라 색을 띠다가 흰색
으로 바뀝니다

그러니까 한 나무에 진보라 꽃
연보라 꽃 흰 꽃 삼색의 꽃이 핀
것 같은 환상의 조화 입니다

꽃 지고 나면 꽃 시든 줄기 잘
라 주면 거기에 새 가지가 나
와 잘하면 가을에도 꽃을 피워
준다고 하는데 해본적이 한번
도 없었어요

이번에는 한번 해봐야 겠어요

학 자스민 브룬펠지어 자스민

 브룬펠지어 자스민 꽃은 학
자스민 꽃보다 꽃이 더 오래
갑니다

브론펠지어 자스민 올해는 잘
키워 번식좀 시켜봐야 겠어요

아직 브룬펠지어 하나 꽃 안
폈는데 좀 천천히 폈으면 좋
겠어요

지금 꽃 다 시들고 펴주면 오래
동안 향기에 취할수 있잖아요

 저는 이렇게 두 자스민 향기에
취해 4월을 꽃 잔치로 보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