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생활/플래티 키우기

플레티, 암놈 한마리가 5번 출산중 몇번 더 출산할지~

갈수록좋은님 2021. 1. 26. 17:01

우리집 삼각 플레티들 1세대

 우리집에 플레티 8마리 있어요


처음 플레티 키우기 시작한건
지난해 8월달 온라인에서
20마리 입양하면서 부터에요

물초보라 20마리 입양했지만
얼마 살지 못하고 6마리만 살고
모두 죽더라고요

그렇게 울 플레티들 용궁 보내
고 나니 어항이 썰렁한거에요

그래서 또 온라인에서 20마리
또 분양 받았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20마리
모두 폐사되서 왔어요
물 누렇게 썩어 냄새 막 나구

그래서 분양한 곳에 폐사된 사진
찍어 보내고 전화 드렸더니
다시 플레티 20마리 보내 주
셨어요

그런데 다시 보내준 20마리
11월 달 이었는데 6마리가
백점병 걸려 온겁니다

환절기라 밤낮 온도 차이가
있어서인지 이유는 모르겠
지만은요

백점병 걸린 플레티 격리 시키고
어항에 나중에 입수해야 하는데
물초보 그것도 모르고 그냥
한꺼번에 다 입수 했어요

그렇게 입수하고 몇일 지나니
다른 건강한 물고기 까지 전염
되어 또 하나씩 하나씩 죽어
가더니만 결국 8마리만 살은
겁니다 ㅜㅜ

그래서 이제부터는 좀 어항이
썰렁하지만 지금 남아
있는 아이들만 잘 키워 번식
해야겠다고 다짐 했지요

그래서 마지막까지 살아 버틴
울 플레티들 자세히 보니
숫넘 7 암넘이 하나 입니다

울집 플레티 암넘 오직 1마리
얼마나 귀한 몸인지 모릅니다~

암넘이 하나 밖에 없으니
언제 번식해서 식구를 늘리지~

 
그런데 이 암넘 한마리가 아침
에 일어나 보니 치어를 낳은
거에요

치어 낳은지 이미 시간이 많이
지난것 같아요

스폰지 여과기 계단 사이에
두마리가 끼어 있더라고요

어미는 이미 모두 출산을 마쳤
는지 배가 훌쭉해 졌구요


플레티 치어 2세대

2세대 치어 두마리 많이 자랐죠
발색도 빨갛게 올라오고요~

이렇게 저희 집 입양한 플레티
첫 출산은 많은 개체를 보지
못하고 2마리만 건졌어요

이렇게 또 한달이 지났어요


암넘 한마리가 2세대를 보고
이제 3세대를 볼 차례입니다  


플레티 3세대 치어

그래서 한달쯤 되었을때
부화통에 격리 시켰더니
12월 23일 13마리 치어를
출산했어요

얼마나 기특한지요~~~~

3세대 치어들도 잘 자라고
있어요

 
그렇게 또 한달이 지나고 새해
가 되었어요


이번에는 울 플레티 4세대 볼
차례인데 출산 시기를

놓칠까봐 어디 외출도 못하고

애가 타네요~~ㅋㅋ

플레티는 출산 임박 시기를

정말 알수 없어요

 

넷티즌들에 의하면 28-31일
이라 해서 저도 28일째 되는
날 부터 부화통에 격리
시켰는데 ~~

 

아침마다 치어보이나 하고

들어다 보면 똥만 잔뜩 싸고

치어는 없네요 ㅜㅜ 실망~

 

부화통에 오래 놔두면 구피

같은 경우 스트레스 받아

알로 낳더라고요~~

 

플레티 4세대 치어들

 그래서 아침마다 부화통에서

풀어주고 넣고 하기를 5일째

되던날 아침 1월 25일 아침
35일 만에 어항을

보니 치어가 모여 있네요

 

 30마리나 출산 했어요

깨알처럼 반질반질 윤나니

넘 이뻐요~~~~

그렇게 또 한달쯤 부화통
격리 시킵니다

플레티 치어 5세대

31일 만에 2월25일 아침
40마리 출산 했어요

그렇게 또 한달쯤 되어 갈때
배가 예전 출산때보다
더 많이 똥똥해 터질것 같은
거에요

지금까지 울 플레티 출산 경험을
볼때 30일 전에 낳은적이
없어 부화통 격리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좀 고민 했죠

그런데 플레티 배가 아무래도
넘 빵빵하고 수상해서ㅜㅜ

지난달 출산하고 오늘이 28
일째인데 어떻하지??

만약 이른 출산 한다면 다 잡아
먹힐텐데 그래도 안전한게
좋겠지

플레티 치어 6세대

그래서 엊저녁에 부화통 격리
시켰더니 오늘 아침 3월26일
50마리 출산을 했어요

큰일날뻔 했지 뭐에요

어제 부화통 격리 시키길 참
잘했구나 스스로 나 자신을
칭찬 했어요 ㅎㅎ

이렇게 오늘까지 플레티 암넘
한마리가 6세대 까지 보게
되었습니다

ㅜㅜ 울 플레티 어미 배가
아직 안꺼진것 같아 그냥
부화통에 놔뒀는데 ~

혹시 더 출산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요

그런데 저녁에 보니 치어 숫
자가 좀 줄은것 같아요

자꾸 세어봐도 40마리 정도
밖에 없는것 같아요

출산하고 배고프니까 자기
새끼 수면 위로 떠오른 치어들
잡아 먹은것 같아요 ㅜㅜ

아무튼 울 풀레티 5번을 출산
해줬으니 힘도 들겠구나 싶어
몸 보신이라도 시켜줘야
하는데~~ㅜㅜ

그렇게 못 해준 나는 플레티
어미가 지 새끼 잡아 먹어도
어쩔수 없지 뭐~~ㅜㅜ

몸보신 못해줬으니 미안타
장한 울 플레티 ~~

몇번까지 출산할지 지켜보고
또 올리겠습니다